질문과 답변
그냥 막간에 심심풀이로 쓰는 글이지만 어찌보면 아주 중요할수도 있는 이야기라고 생각함...
대부분의 사람들이 조조의 위나라가 정통이 맞다고 하는데 이거 사실 정치적인 맥락이 있는 논리다.
촉한정통론이 나온게 성리학의 주자가 주장하고 700년 가까이 중국에서 정통으로 인정받던 사항이지.. 그럼 이게 왜 갑자기 조조의 위나라가 정통이라고 하는지 그 근원을 알아야한다.
주자가 촉한을 정통으로 한이유는 간단하다. 주자가 송나라 사람이고 북에 금나라와 더불어 중국이 남북으로 갈려있던 시절이다.
위정통설에 따르면 금이 정통이라고 주장해도 부정할 만한 근거가 없다.
이걸 촉한 정통론으로 송만이 중국이라고 주장한거다.
그리고 이런 논리로 이후 중국이 통일된 이후에도 촉한의 정통성을 인증한다. 유교적인 학문의 뿌리가 촉에게 이어졌다는 논리지...
문제는 당대지 중국이 하나의 중국으로 동북공정을 주장한거다.
촉한 정통론에 따르면 중국도 아니고 한을 주장한것도 아닌 만주의 고구려나 티벳은 중국이 아닌게 된다.
그래서 거슬러 올라가서 삼국지시대부터 역사수정을 한게 조조의 위 정통론이다.
허나 조조는 이전의 한을 계승했다고 볼수 없다. 우리로 예를 들자면 조선이 고려를 계승한건 아니잔은가? 고려를 뒤집은거지...
그럼 위나라가 통일했나? 통일은 진나라가 통일했다. 결국에 위나라시대는 무통의 시대이지. 이게 어찌해서 위정통이되나?
위진 남북조가 아니라 삼국시대와 진남북조가 맞지...
한을 촉이 계승을 주장했고 중국이 그걸 700년간 인증한거다. 왜 이걸 이제와서 정통이 위에 있다고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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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은 구멍 하나가 큰 배를 침몰시키는 것이다.(에프라임 도마라츠키) 세상은 한 권의 아름다운 책이다. 그러나 그 책을 읽을 수 없는 사람에게는 별 소용이 없다. "사람을 알려면 그의 지갑 의인의 수고는 생명에 이르고 악인의 소득은 죄에 이른다.(성경 잠언) 기쁨을 주는 사람만이 더 많은 기쁨을 즐길 수 있다.(알렉산더 듀마) 듣는자.(미드라쉬)" 광명이다.(위고)" 고통 없는 빈곤이 괴로운 부보다 낫다. 인간의 마음가짐이 곧 행복이다. 큰 시련은 큰 의무를 완수하게 만드는 것이다.(톰슨)
↓▷ 험담의 대상자 참고 버티라. 그 고통은 차츰차츰 너에게 좋은 것으로 변할 것이다.(오비디우스) 깨끗한 의복은 좋은 소개장(영국속담)
☎ 정의없는 힘은 포악이다.(파스칼)" 큰 시련은 큰 의무를 완수하게 만드는 것이다.(톰슨) 탐구정신은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의 위대한 특징이다.(풀) <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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