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과 답변
부산국제영화제인가? 친박근혜 영화제인가?조선 [사설] 부산영화제 갈등, 영화계가 '축제의 公共性' 더 고민해야 에 대해서
(홍재희) ====TV 종합편성 채널 까지 확보한 방씨 족벌이 변함없이 진실과 거리가 먼 거짓과 지상파 불공정 편파 왜곡된 사설과 칼럼을 통해 대한민국 사회의 건강한 여론형성에 걸림돌 역할을 하고 있는 친일 반민족 반민주 반 통일의 냉전수구적인 방상훈 사장의 조선일보 사설은
“아시아 최대 영화 축제인 부산국제영화제(BIFF) 운영을 놓고 부산시와 영화계가 티격태격하고 있다. 영화제 개막 6개월을 앞두고 초청작 선정·섭외 작업도 제대로 하지 못하는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고 한다.”
(홍재희) ==== 라고 주장하고 있다. 부산시와 영화계가 티격태격하고 있다는 것은 영화인들의 창작과 표현의 자유와 맞물려 있기 때문이라고 본다. 부산국제영화제(BIFF)가 아닌 부산시 영화제로 전락 시켜서는 안 된다고 본다. 박근혜 정권 집권이후 대한민국 언론자유지수는 70위로 추락했다고 한다.노무현 정부 시절인 2006년 대한민국 언론자유지수는 31위를 기록했었다. 박근혜 정권 집권이후 창작과 표현의 자유가 억압받고 있다는 반증이다.
조선사설은
“가장 큰 쟁점은 영화제 조직위원장 선정 방법이다. 부산시는 "선출위원회에서 조직위원장을 뽑아 총회에서 승인을 받자"는 주장이다. 반면 영화계는 "외부 간섭에서 완전히 벗어나기 위해 영화인이 다수 참여하는 총회에서 조직위원장을 선출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창작의 자율성과 독립성이 지켜져야 한다는 얘기는 옳다. 정부나 지자체가 예산을 지원한다고 해서 섣불리 정치적 잣대를 들이댄다거나 시시콜콜 간섭하려 해서는 안 된다.”
(홍재희) ===== 라고 주장하고 있다. 영화계가 "외부 간섭에서 완전히 벗어나기 위해 영화인이 다수 참여하는 총회에서 조직위원장을 선출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은 창작과 표현의 자율성과 독립성이 부산시에 의해서 위협 받고 있다는 영화계의 위기감을 웅변으로 보여주고 있다고 본다.
조선사설은
“그러나 영화제를 성공시키려면 재정도 잘 관리해야 하고 관(官)과 시민의 협조를 얻어 축제가 순조롭게 치러지도록 행정적인 일도 해야 한다. 부산국제영화제엔 부산시 예산 60억원과 10억원 가까운 공적(公的) 자금이 들어간다. 전체 소요 예산의 절반 수준이다. 영화제의 주인공은 영화인들이지만 영화계만의 행사로 끝날 수 없는 이유가 거기에 있다.”
(홍재희) ==== 라고 주장하고 있다. 부산국제영화제에서 부산시와 공적인 기관들은 부산국제영화제의 멍석만 깔아주고 영화 제에서 상영되는 영화 출품작 선정 등은 영화인들에게 맡기는 것이 상식이라고 본다.
조선사설은
“부산시와 영화계의 갈등은 세월호 침몰을 한쪽 시각에서 다룬 '다이빙 벨' 상영을 막으려 한 데서 비롯됐다. 그것은 영화제에 대한 간섭이라기보다 영화를 통해 정치적 의사 표시를 하려는 데 대한 시민들 상식이 반영된 측면이 강했다고 봐야 한다. 영화제 집행부는 이를 무릅쓰고 상영을 강행했다.”
(홍재희) ==== 라고 주장하고 있다. 방상훈 사장의 조선일보 사설은“부산시와 영화계의 갈등은 세월호 침몰을 한쪽 시각에서 다룬 '다이빙 벨' 상영을 막으려 한 데서 비롯됐다.” 라고 주장하고 있는데 부산시가 '다이빙 벨' 상영을 막으려 한 것은 박근혜 정권의 시각과 다른 세월호 침몰 이라는 국가적 재난을 다뤘기 때문이다. '다이빙 벨' 에 대한 작품의 판단은 부산시민들 상식이 아닌 부산 국제영화제 출품작 감상하는 한국을 비롯한 세계각국의 영화관객들이 관람하고 판단해야할 몫이다. 서병수 부산시장은 박근혜 대통령의 2012년 대선캠프정치자금 관련 성완종 리스트에 이름이 올라있는 친박근혜 대통령계 정치인이다. 4.13총선에서 박근혜 정권의 양남 낙동강벨트가 무너졌다. 야권이 승리했다.
조선사설은
“우리가 자랑할 만한 몇 안 되는 국제 축제 중 하나가 운영 주체의 갈등으로 파행되는 사태만은 막아야 한다. 영화계는 부산국제영화제의 독립성과 함께 거기 따르는 공공성 문제를 다시 고민해 봤으면 한다. 영화제를 오로지 영화인들 뜻대로만 해야 한다고 한다면 국민 세금 지원부터 사양해야 한다.”
(홍재희) ==== 라고 주장하고 있다. 지금이 박정희 전두환 군사독재정권 시대도 아니고 박근혜 정권과 시각이 다른 세월호 침몰을 다룬 '다이빙 벨' 상영을 막으려 했다는 말인가? 그것은 부산 국제영화제가 박근혜 정권의 구미에 맞는 영화를 요구하고 있다는 반증이다. 이런 행태는 창작과 표현의 자유에 대한 부산시의 간섭이고 창작과 표현의 자유에 대한 일종의 탄압이라고 본다.
(홍재희) ==== 박근혜 정권과 시각이 다른 세월호 침몰을 다룬 '다이빙 벨' 상영을 막으려 하면서 어떻게 부산국제영화제의 독립성과 함께 거기 따르는 공공성을 담보할수 있다는 말인가? 방상훈 사장의 조선일보 사설이 박근혜 정권의 시각과 다른 각도에서 세월호 침몰문제를 다룬 '다이빙 벨' 상영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고 있다는 것은 방상훈 사장의 조선일보 사설이 영화계의 창작과 표현의 자유에 대한 박근혜 정권 진영의 시각에서 탄압의 펜을 휘두르고 있다고 볼수 있다.
(자료출처= 2016년4월22일 조선일보[사설] 부산영화제 갈등, 영화계가 '축제의 公共性' 더 고민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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