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과 답변
제로섬게임
우리가준비되어있지않고외세만을등에없고하나를선택하면
다른하나에얽혀있던기존의외교사대관계는
새로선택된나라의관계에서와똑같이그관계의이해득실이이전된다그리고똑같은사실로나타나게된다
우리의외교전략은제로섬게임의혼돈속과가치판단의번뇌속에서있다
우리가외부로부터영향을받는값은우리스스로를준비하지못한값만큼어느선택이든지간에똑같이
외세의힘은우리에게적용된다
우리스스로를다루지못하면외세의판단이우리의정치를고려하고나아가다루려한다
우리의처지를위탁시키지말아야한다는것을
역사는잘가르쳐주고있다
우리의국기와태극기가무엇을의미하는지를통해어려운역사의시기에
우리선조들이자주적으로우리나라를어떻게스스로이끌어갈려고하였는지를되집어보는것이
우리후손의중요한임무가될것이다
지금처럼역사의반복에서판단의불능이분열로나타나고있는시점에서는더욱그럴것이다
젊은사람들이알아주었으면고맙겠다
태극기
대한민국의 국기 또는 태극기(太極旗)는 대한민국의 국기이다. 태극기는 흰 바탕의 기 위에 빨강색과 파랑색의 태극 문양을 가운데에 두고 검은색의 건·곤·감·리 4괘가 네 귀에 둘러싸고 있다. 태극기의 최초 도안자는 고종이다. 태극기는 1882년 고종이 조선의 왕을 상징하는 어기(御旗)인 '태극 팔괘도'를 일부 변형하여 직접 만들었고, 1882년 5월 조미수호통상조약과 9월 박영효 등 일본 수신사 일행에 의해 사용되었다. 태극기는 조선, 대한제국, 대한민국 임시 정부의 공식 국기로 사용되었고, 1948년 대한민국 정부 수립 이후에도 계속 정식 국기로 사용되고 있다.
어기 "태극 팔괘도"
태극기는 1882년 고종의 명을 받아 조선의 왕을 상징하는 어기(御旗)인 "태극 팔괘도"를 일부 변형하여 제작하였다. 1882년 고종은 태극기 제작 과정에 직접 참여하여, 백성을 뜻하는 흰색과 관원을 뜻하는 푸른색과 임금을 뜻하는 붉은 색을 화합시킨 동그라미를 그려넣은 기를 제작하게 하였다. 이는 고종이 계승하고자 했던 정조의 군민일체(君民一體) 사상을 표현한 것이었다. 그러나 이 깃발은 다소 일본 제국의 국기와 비슷하다고 하여, 김홍집은 “반홍반청의 태극 무늬로 하고 그 둘레에 조선 8도를 뜻하는 팔괘를 그리면 일본 국기와 구분이 될 것”이라 하여, 태극기 문양이 정해졌다.
국왕을 상징하는 어기가 아닌 나라를 상징하는 국기를 만들게 된 계기는 청나라의 황준헌이 쓴 《조선책략》에서 “조선이 독립국이면 국기를 가져야 한다”라는 글과 함께 4개의 발을 가진 용 모양을 제시해 놓은 데에서 비롯한다. 그러나 마건충이 제안한 조선의 국기인 ‘청룡기’는 청의 국기인 ‘황룡기’의 도안에 착안하여 동쪽을 의미하는 색인 청색과 황룡기보다 적은 용의 발의 수를 제시함으로써, 마건충이 말한 “조선이 독립국”이라는 사실과는 거리가 있고, 청의 속국임을 나타내게 하려 했다.
미국 전권특사 슈펠트 제독은 만약 조선이 청나라의 '황룡기'와 비슷한 깃발을 게양한다면 조선을 독립국으로 인정하려는 자신의 정책에 위배되는 처사라고 생각해, 조선 대표인 신헌과 김홍집에게 "국기를 제정해 조인식에 사용할 것"을 요구했다.
이에 1882년 5월 〈조미수호통상조약〉 체결 당시 김홍집은 고종의 명을 받들어 역관 이응준에게 지시하여 직접 배 안에서 태극기를 그려서 사용하도록 하였고, 9월 박영효 등 수신사 일행이 일본에 파견되어 갈 때에도 일본의 증기선 메이지마루 배 안에서 직접 태극기를 그려서 사용하였다. 1882년에 고종의 명을 받아 처음 제작되고 사용되었던 태극기는 1883년 3월 6일(고종 20년 음력 1월 27일) 정식으로 ‘조선국기’로 채택되었다.
태극기는 《주역》계사상전(繫辭上傳)에서 나와 있는 태극→양의(兩儀)→사상(四象)→팔괘(八卦)라는 우주 생성론을 나타내는 태극도라고 할 수 있다. 다만, 조선의 태극 팔괘도는 복희 선천 팔괘(伏羲先天八卦)가 아닌 문왕 후천 팔괘(文王後天八卦)이다.
원이 나타나는 태극은 만물을 생성시키는 근원을 의미하며 도교에서는 태소(太素), 탄드라밀지에서는 카르마무드라라고 하며 사고의 개입이 없는 순수하고 완전한 행위를 의미하는 무아전위(無我全爲)의 우주일체가 역동적으로 움직이는 것을 상징한다.
원 안의 모양은 음양 양의를 나타나고 4괘는 팔괘(八卦)를 대표하는 사정괘(四正卦)를 나타내는 것과 동시에 그 하효(下爻)와 중효(中爻)로 태양(太陽)·소음(少陰)·소양(少陽)·태음(太陰)이라는 사상(四象)도 나타낸다.
사괘
구분 | 이름(卦名) | 자연(卦象) | 계절(季節) | 방위(方位) | 사덕(四德) | 가정(家庭) | 성정(性情) |
---|---|---|---|---|---|---|---|
건(乾) ? | 천(天, 하늘) | 춘(春, 봄) | 동(東) | 인(仁) | 부(父) | 강건(健) | |
감(坎) ? | 수(水, 물) | 동(冬, 겨울) | 북(北) | 지(知) | 중남[子] | 함몰(陷) | |
곤(坤) ? | 지(地, 땅) | 추(秋, 가을) | 서(西) | 의(義) | 모(母) | 유순(順) | |
리(離) ? | 화(火, 불) | 하(夏, 여름) | 남(南) | 례(禮) | 중녀[女] | 화려(麗) |
사괘는 본래 팔괘 중에서 넷을 선택한 것인데, 팔괘는 중국에서 삼황으로 떠받들고 있는 태호 복희가 만든 것이다. 사마천의 《사기》에 따르면 복희는 동이족으로 서술되고 있으며, 그가 팔괘를 처음 만든 사람이라고 밝힌 것은 《주역》 계사전이 최초이다. 다만 조선에 복희 선천 팔괘가 아닌 그것을 고쳐서 만든 문왕 후천 팔괘를 따르는 까닭은 복희가 팔괘를 만든 까닭이 우주 생성 원리를 설명하려 함인 반면 문왕은 우주 생성 원리를 인간의 치세 원리에 반영(“선천 변위 후천도”에서 이르는 〈“자연조화의 체”를 “인사의 용”에 적용〉한다는 사상)하려고 만들었기 때문이다. 또한 종래 주장에서는 팔괘에서 “넷을 제하여” 만들었다고 하였으나, 근래에는 “선천 변위 후천도”에서 선천 팔괘와 후천 팔괘의 관계를 밝히어 팔괘 가운데 “넷을 선택하였다고” 밝히고 있다.
대한민국의국호는아직논쟁을가지고있다
한(韓)의의미를해석하는입장에대해식민지적사관을가지고있다는논쟁이다
그럼에도불구하고다음과같은역사적사실을가지고있다는점을아는것이무엇보다중요한우리의의무가될것이다
국호
'대한민국'이란 국호 중 대한(大韓)의 어원은 고대 한반도 남부 일대에 존재했던 나라의 이름인 한(韓)에서 유래한다. 마한, 진한, 변한을 합쳐 삼한이라고 불렀으며, 고구려, 백제, 신라를 합쳐 삼한이라 부르기도 하였다. 한(韓)이라는 말은 종교적 의미와 정치적 의미가 복합적으로 이루어져 고대부터 내려오던 말로서, '하나', '하늘', '크다', '칸'(汗) 등 복합적 의미가 있다.
조선
이후 근대 국가의 국호로서 '대한'은 1897년 고종이 대한제국을 선포하면서 다시 선택한 것으로 새 국호를 정한 이유를 다음과 같이 밝혔다.
나라는 옛 나라이나 천명을 새로 받았으니 이제 이름을 새로 정하는 것이 합당하다. 삼대(三代) 이래로 황제의 나라에서 이전의 나라 이름을 그대로 쓴 적이 없다. '조선'은 기자가 봉해졌을 때의 이름이니 당당한 제국의 이름으로 합당하지 않다. 대한이란 이름을 살펴보면 황제의 정통을 이은 나라에서 이런 이름을 쓴 적이 없다... 한(韓)이란 이름은 우리의 고유한 나라 이름이며, 우리나라는 고구려·백제·신라 등 원래의 삼한을 아우른 것이니 '큰 한'이라는 이름이 적합하다.
대한제국
근대 한국의 뿌리는 1897년에 수립된 대한제국이다. 고종 황제는 나라 이름을 조선(朝鮮)에서 대한(大韓)으로 고치고, 연호를 광무(光武)라 정하고, 스스로 황제의 자리에 올랐다. 최초의 근대적 헌법인 대한국 국제(大韓國國制)를 반포하였고, 미국, 영국,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러시아, 일본, 청나라 등과 수교하였다. 광무개혁을 단행하여 신식군대를 설치하고, 근대적 사법제도를 도입하였으며, 근대적 토지 제도를 도입하고, 상공업을 진흥하고, 근대적 병원과 학교 및 은행 등을 설립하였다. 해외에 유학생을 파견하여 근대 산업기술을 습득하게 하고, 제조·철도·운수 등 여러 분야에서 근대적 기업과 공장을 설립하였다. 그러나 대한제국의 자주적 근대화 노력은 1904년 러일전쟁에서 승리한 일본이 개입하여, 1905년 을사조약을 무력적으로 체결하여 외교권을 박탈하고, 1907년 고종 황제를 강제로 퇴위시키고, 1910년 한일 병합 조약을 통해 국권을 빼앗아감으로써 결국 실패하고 말았다
작가 겸 시인인 최남선은 자신의 책 《조선상식문답》에서 이를 해설하기를 "대한이라 함은 한(韓)은 한이지만 옛날 같은 작은 한이 아니라 지금은 커다란 한이라는 뜻을 보인 것이다. 이렇게 '대한'이란 것은 두 자가 다 합하여 나라 이름이 되는 것이요, 결코 대명(大明, 명나라)이나 대영(大英, 대영 제국)과 같이 높이는 뜻으로 대자를 붙인 것이 아니며 '한국' 이라 함은 실제 대한을 간단하게 부르는 것이다."라고 했다.
신석우가 "대한으로 망했으니 대한으로 흥하자"며 대한제국의 '제국'을 공화국을 뜻하는 '민국'으로 바꾸어 대한민국을 국호로 제안하였고 다수가 공감함에 따라 이것이 독립국가의 국호로 정해졌다.
대한민국
여기에 민국(民國)을 더한 '대한민국'이라는 국호는 1919년 3.1운동 직후에 만들어진 대한민국 임시 정부에서 정한 것이다. 1919년 4월 10일 임시 정부의 첫 임시 의정원 회의에서 국호를 정하기 위해 회의를 할 때 신석우 선생이 '대한민국'(大韓民國)으로 국호를 정하자고 하니, 여운형 선생이 '대한'이라는 이름으로 나라가 망했는데 또 다시 '대한'을 쓸 필요가 있느냐고 했다. 그러자 신석우 선생이 "대한으로 망했으니 대한으로 다시 흥해보자"라고 부연 설명을 하며 대한제국의 '제국'을 공화국을 뜻하는 '민국'으로 바꾸어 대한민국을 국호로 제안하였고, 다수가 공감함에 따라 '대한민국'으로 결정되었다.
광복 후 1948년 제헌 국회에서 이 국호를 계승하여 헌법에 명시하였고 다시 1950년 1월 16일 국무원고시 제7호 '국호 및 일부지방명과 지도색 사용에 관한 건'에 의해 확정 하였다. 이에 20세기 전반까지도 널리 사용되던 지명으로서의 '조선'이라는 이름은 '대한'이나 '한국', '한(韓)'으로 대체되어 현재 대한민국 내에서는 거의 쓰이지 않게 되었다.
이에 따라 대한민국의 국민은 자국의 국호를 '대한민국', '한국' 등으로 부르며, 자국을 호칭할 때는 흔히 '우리나라'라고 한다. '대한'이라는 칭호를 사용하기도 하며, 한반도 북부에 자리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과 대비해 한반도 남부에 있다 하여 '남한'으로도 불리는데 특히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은 이를 남조선(南朝鮮)이라고 부른다.
일본, 중화인민공화국, 베트남 등 주로 동아시아에 위치한 한자 문화권 국가들은 현재 일상에서 대한민국을 간단히 한국(중국어 간체: ??, 정체: 韓國, 병음: hanguo, 한궈[*], 일본어: 韓? かんこく 간코쿠[*], 베트남어: Han Qu?c한 꾸옥)이라 부르는 것이 보통 이다. 한반도 전체를 부를 때는 조선(중국어 간체: 朝?, 정체: 朝鮮, 병음: chaoxi?n, 차오시엔[*], 일본어: 朝鮮 ちょうせん 조센[*], 베트남어: Tri?u Tien찌에우 띠엔)이라고 한다.
코리아(Korea)의 어원
현재 영어권 국가에서 불리는 국호인 Korea의 시초는 기원전 1세기부터 7세기까지 한반도 북부와 만주 지방에 존재했던 고구려[Goguryeo]에서 전해온다. 고구려는 장수왕 때 국호를 고려로 변경한 바 있으며, 후에 후삼국을 통일한 왕건이 고구려를 계승하는 의미로 국호를 고려로 정하였다. 그후 당시 아라비아 상인들이 고려의 수도인 개성으로 통하는 벽란도를 출입하면서, 고려라는 이름이 Corea로 음역되어 전 세계에 전해졌다. 그후 서방에 전해져 프랑스어로 Coree, 스페인어로 Corea, 영어로 Korea라고 불리게 되었다. 현재 대한민국의 공식 영어 명칭은 Republic of Korea로서, 약칭 'R.O.K.'로 사용한다.
대한제국 시절 공식 문서에는 Corea 또는 Korea가 혼용되어 사용되었고, 1900년대 초기(~1910년까지)부터 영어권에서는 Korea가 점점 사용 빈도가 많아지게 되었다. 1892년 외국인이 자주보는 잡지 〈The Korean Repository〉 5월호에는 “미국 국무부와 영국의 왕립지리학회는 우리가 차용한 이 땅의 이름을 아주 조리있게 Korea로 표기하기 시작했던 것”이라는 내용이 나온다.
일본은 19세기 말부터 1905년 이전까지는 Corea로 한국을 표기하다가, 일제강점기에는 Corea나 Korea를 배격하고, Chosen이라는 알파벳 국호를 사용했다.
이나라에는진짜좌파우파도없다
모두진짜처럼행사를하는가짜가문제이다
오로지백성의하얀순수성으로만역사속에서살아있을뿐이다
위정자는양심이켜져있는것으로진실한모습을나타내면백성은그순수성을유지할수있을것이다
우리주변의정세를가지고외세에팔아먹으면서
전략적으로게임을하듯이무모한짓을하는위정자와국민의실험적동의가있게되면
전국팔도의이대지와자연은뒤틀리며태극기는전체적으로뒤틀려남게된다
남들은뒤틀린태극기의모습에서뒤틀린대한민국의자화상을의심가지며신뢰할수없는
이상한나라로생각하게될것이다
그들스스로믿지못하는나라를누가신뢰하며관계설정을맺으려할것인가
우리는스스로통치행위를인정하지못하는어리석은역사의문제점을후손에게만들어주게되었다
이것이소수에의해주도되었다면다수의침묵하는양들이지켜보는가운데
다수의의사표시로보이게된다이것이민주주의헛점이다
그와는반대로
소수의양심적인백성들에의해
이나라를정상으로다시되돌릴수있다는것을믿자
이민주주의제도하에서
용기있는표시와실천이필요하다
대다수의침묵하는백성은잠시쳐다보고상황을지켜보는것이지그편에들어간것은아니라는것을알아야한다
소수의외세와돈의커넥션에얽혀서양심이꺼져있는사대소수세력의궤변과선전선동의무모한모험을
소수의깨어있는양심의태극기운동이정상으로되돌릴수있다는것을알아야한다
낙심하지마시고
양심이켜져있으면그불씨는다수의양심을켤수있읍니다
하나가모여둘이되고둘이십백천만백만일억이되어온민족의모습을
이대지위에태극기의정신처럼우주의조화를이루어낼것이다이땅위에서
내가없이외세의힘으로무엇이이루어질것이라는꿈과요행수를가지고있다면위험한일이생기게된다
무모한도박을자기들만의주장으로
선전선동시키지말아야한다
우리는중국의속국이아니라는점도분명히알아야한다
미국중국모두우리가정신차리지않으면모두사냥꾼으로돌변할것이다
외교는
제로섬게임입니다
누가절대적으로이기고지는법이없이하나가외교적으로승리하면반드시패자가있게마련이며
그반대도반복적으로상존한다우리의외교관계는영원한우방영원한적도없다다만
우리의생존의식만이존재하며우선한다
선조가만들어놓은태극기와국호를통해
지금의
어리석은게임에서실수실기하지말아야할것이다
외교에서는누구도믿지말아야한다누구를믿고일을처리하면그댓가는혹독한것이된다
백성들의그순수함만믿으면된다
그녀의말이다시금생각난다
저는국민만바라보고가겠읍니다
참고
https://ko.wikipedia.org/wiki/%EB%8C%80%ED%95%9C%EB%AF%BC%EA%B5%AD%EC%9D%98_%EA%B5%AD%EA%B8%B0
https://ko.wikipedia.org/wiki/%EB%8C%80%ED%95%9C%EB%AF%BC%EA%B5%A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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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령에 활기를 주는 진정한 방법은 악은 선을 인식시키고 고통은 기쁨을 느끼게 한다.(그리스도) The difficulty in life is the choice.
♨적당주의자가 되지 말라. 그것은 세상에서 가장 위험한 것이다.(휴그 왈폴) "많은 사람이 충고를 받지만 정직은 가장 확실한 자본이다.(에머슨) 강한 사람이란 가장 훌륭하게 고독을 견디어 낸 사람이다.(쉴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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